본문 바로가기
▣ 세상만사 ▣/알아두면 유용한

한국인이 많이 먹는 5가지 음식과 암

by 세월따라1 2009. 8. 9.

 ‘항암식탁 프로젝트’에서 한국인이 많이 먹는
 5가지 대표 음식에 대해 평가한 내용을 간추려 소개한다.

 

 

1. 잡곡밥 유방암·난소암 예방 안 밝혀져… 혈당강하 효과는 있어

잡곡밥과 암 발생과의 관계를 직접 연구한 결과는 없다. 잡곡밥의 가장 중요한 영양소인 식이섬유소가 장 내에서 발암물질을 희석하고 빨리 이동시켜 대장·직장암 발생을 낮출 것으로 짐작되지만, 연구 결과가 일관되지는 않는다. 한편 식이섬유소가 유방암과 관련성이 없다는 연구 결과는 일관되게 나오고 있다. 식이섬유소는 난소암과도 관계가 없다.

▷잡곡밥 자체가 암 발병을 억제하지는 않지만 혈당 강하 등 다른 효과가 있고, 쌀밥이 암 위험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잡곡밥을 주식으로 권장한다.


2. 면류(라면·자장면·칼국수) 칼국수 내 나트륨 함량 최고… 비후두암·위암 위험

라면 수프 1봉당 2000㎎ 정도의 나트륨이 들어 있으며, 칼국수의 나트륨 함량은 3000㎎ 정도로 한국 음식 중 최고다. 염분의 과다 섭취는 비후두암, 위암 발병과 관련이 있다. 기름에 튀긴 라면은 물론이고 튀기지 않은 라면에도 지방이 포함돼 있다. 자장면에는 불포화지방산과 포화지방산이 모두 포함돼 있다. 포화지방산은 유방암, 대장암, 전립선암 발병과 미약하게 관련성이 있다.

▷라면이나 칼국수를 먹을 때는 국물을 덜 마셔 나트륨 섭취량을 줄여야 한다.


3. 된장국·된장찌개 많이 먹는 사람 위암 발생률 1.62배… 과다섭취 조심

한국의 발효된장이 위암 위험도를 높인다는 환자·대조군 연구 결과가 있다. 된장을 평균보다 많이 먹는 사람은 평균보다 적게 먹는 사람에 비해 위암 발생률이 1.62배 높았다. 일본의 환자·대조군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일본 미소된장은 폐암 위험도를 약 4배 높인다. 된장에는 염분과 질산염 등이 많이 들어 있으며, 발암물질인 아플라톡신(곰팡이독)이 생길 수 있다. 질산염이 장 내에서 변형된 형태인 아질산염은 발암물질이다. 그러나 된장에는 이소플라본, 제니스테인, 다이드제인 등 암 예방 물질도 풍부하다. 이런 항암 물질은 된장국 형태로 가열해도 80~90% 유지된다.

▷된장은 암 예방 효과가 있어 권장하지만 과다섭취할 경우 위암 위험이 높아지므로 주당 570g 이하, 하루 81g(된장 4큰술) 이하가 좋다.


4. 김치·김치찌개 전립선암 예방 효과 있지만 과다섭취는 금물

환자·대조군 연구에 따르면 김치를 많이 먹는 사람은 위암 발생 위험이 74~231%, 대장암은 80% 높다. 그러나 이 연구 결과는 판정을 내리기에는 증거가 부족한 상태로 추정단계라고 볼 수 있다. 배추 등 십자화과 채소를 10년간 지속적으로 먹은 사람은 전립선암 발생 위험이 낮고, 초기 전립선암 단계에서는 항암효과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김치 발효 과정에서 생성되는 생리활성물질과 유산균은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 따라서 김치의 암 예방 효과와 관련해선 식이 권고를 할 수 있을 만큼 상당한 인과관계가 있는 상태다.

▷배추 자체는 암 유발을 억제하므로 권장하지만, 김치의 과다섭취는 바람직하지 않다. 짠 김치보다 싱거운 김치를 권장한다.


5. 우유 칼슘 성분이 전립선·신장암 유발… 중년 남성은 제한해야

우유는 암을 일으키기도 하고 예방하기도 한다. 국내 여러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한 코호트 조사에서 우유의 칼슘 성분은 전립선암 발생을 높이는 것으로 일관되게 나타났으며, 1997년 WCRF 보고서에 따르면 신장암 위험도 높인다.

반대로 우유의 칼슘 성분은 대장암 발생을 억제하며 유방암 발생도 약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폐암과 방광암 발생을 억제한다는 환자·대조군 연구결과가 있으나 추가적인 역학 연구가 필요하다.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 우유와 위암과의 관련성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자는 전립선암 위험이 높아지므로 중년 이후 우유 섭취를 제한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여자는 골다공증, 대장암, 유방암, 난소암 예방 차원에서 섭취를 적극 권장한다.

 

출처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9/08/08/2009080800232.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