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자( 子)·목극(木)·목혜(木鞋) 등으로도 불리운다.
이 나막신은 양식은 휘어진 코와 높이 올라온 귀축에
이 나막신은 양식은 휘어진 코와 높이 올라온 귀축에
각기 태사혜와 동인한 선무늬를 부조로 돌렸는데
박음질의 감각까지 섬세하게 표현하였다.
밑부분까지도 거치문대(鋸齒文帶)를 돌려 꾸몄는데
나막신으로서는 고급스럽고 화려한 의장으로 꾸민 신이다
이 운혜의 양식은 신울은 백색비단으로 하고
신바닥은 가죽을 댄 창이며 신안에는 계를 대고 곱게 박아 만들었다.
신바닥은 가죽을 댄 창이며 신안에는 계를 대고 곱게 박아 만들었다.
신코와 뒷꿈치에는 남색비단으로 태사혜의
선무늬와 동일하게 장식하였다.
선무늬와 동일하게 장식하였다.
이는 운두가 낮은 신발로 남녀가 모두 신었고,
남자의 것은 가죽으로, 여자의 것은 계, 나등으로 만들었다
남자의 것은 가죽으로, 여자의 것은 계, 나등으로 만들었다
운혜와 형태가 같은 것으로
안은 융같은 폭신한 감으로 하고
거죽은 여러색으로 화사하게 비단으로 만들었다.
가죽으로 만들었으며 신발의 목이 길어
반장화와 같이 생겼다.
목화는 그 형태나 장식에 알정한 규정이 없어 시대의 변천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
반장화와 같이 생겼다.
목화는 그 형태나 장식에 알정한 규정이 없어 시대의 변천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
국말에는 왕도 평상복에 신었다.
위는 헝겁이나 가죽으로 만들었고 코와 뒤축에 희색 줄무늬 를 새겼다.
위는 헝겁이나 가죽으로 만들었고 코와 뒤축에 희색 줄무늬 를 새겼다.
남녀노소가 모두 신었고 코가 짧고 엉성하게 얽어 짜며
짚신의 종류로는 재료에 따라 왕골짚신, 부들짚신, 엄짚신, 고은짚신등이 있다.
부분적인 재료나 만들어진 고장의 이름에 따라 붙여진 이름입니다.
미투리는 짚신보다는 고급품으로
재료는 삼(麻)이었으나 사치해져
닥, 청올치 (葛根纖維), 백지(白紙), 면사(綿絲)까지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신창에 징을 촘촘히 박고 있기 때문에 '징신'이라고 하였습니다.
뒤축과 코에 꿰맨 솔기가 없고 코 끝이 넓적하였으며
가죽조각을 대고 경분(輕粉: 염화 제일 수은의 한방 약명)을 칠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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