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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상만사 ▣/이런일 저런말

공군 장성 실수로 F15K서 '공중부양'

by 세월따라1 2010. 7. 26.

 

 

 한 공군 장성의 조작 실수로 1천억 원을 호가하는 최신예 F-15K(사진) 전투기 한 대가 일부 파손된 사실이 CBS 취재 결과 확인됐다.

 

테마가 있는 뉴스Why뉴스최승진 포인트 뉴스[단독]공군 장성 실수로 F15K서 '공중부양'…수십억원대 파손독재시절, '촛불 켜들고 미술전 관람'낙산 바다에서 판소리 · 민요 즐겨요이 장성은 비상 탈출시 사용되는 '사출 레버'를 잘못 당기는 바람에 지상에서 공중으로 50m 이상 솟구쳤지만, 낙하산이 제대로 펴져 다행히 부상은 피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찔한 사고가 발생한 건 한미 연합 훈련 '불굴의 의지'를 나흘 앞둔 지난 21일.

 

공군대학 총장인 최모(56, 공사 25기) 소장은 이날 오전 대구에 있는 남부전투사령부 기지에서 제11전투비행단 소속 F-15K기의 후방 조종석에 앉았다.

 

대전에 소재한 공군대학은 충북 청원에 있는 공군사관학교와는 달리 영관급 이상 장교들을 전문 교육하는 비공개 기관이다.

 

최 소장은 이날 한미 연합 훈련에 출격하는 해당 전투기 조종사들을 상대로 교육중이던 것으로 알려졌다. "최첨단 무기 체계 운용에 대한 전술 습득과 관련, 계획된 교육 비행이었다"는 게 공군측의 설명이다.

 

최 소장을 태운 전투기가 이륙 직전 최종 점검을 뜻하는 '라스트 찬스'에 들어간 찰나. 갑자기 뒷좌석 투명 덮개인 캐노피와 함께 최 소장이 앉은 후방 조종석이 공중으로 솟구쳤다.

 

당시 최 소장은 160피트(약 50m) 이상 공중에 떴지만, 곧바로 낙하산이 펴지면서 안전하게 지상에 착륙했다.

 

하지만 국내에 39대뿐인 F-15K 전투기의 캐노피와 사출좌석이 박살난 건 물론, 기체 뒷부분 하단도 폭발력에 의해 일부 파손된 것으로 알려졌다.

 

공군측은 "자체 오작동이 아닌, 최 소장의 실수로 사출 레버가 작동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정확한 사고 원인 및 수리 비용 등은 정밀 조사를 해봐야 알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른 공군 관계자는 "F-15K의 대당 가격은 1억 달러"라며 "캐노피 교체 등을 감안하면 이번 사고로 인한 수리 비용만도 10억~20억원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슬램 이글'로도 불리는 F-15K는 지난 2002년 제1차 FX(차세대 전투기) 사업때 선정돼 2005년부터 40대가 도입됐고, 내년까지 20대가 추가 도입될 예정이다.

 

25일 동해에서 막을 올린 한미 연합 훈련에도 미군의 F-22기 등과 함께 공중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CBS사회부 이재준 이지혜 기자

원문보기 http://www.cbs.co.kr/nocut/show.asp?idx=1535802